한때 신화 속 존재로만 여겨졌던 나이키 덩크 농구화가 세상에 다시 나옵니다. 미국 힙합그룹 우탱 클랜과 협업으로 탄생한 이 신발은 15년 전 극소량 제작돼 리셀 시장에서 4000만 원이 넘는 거액에 되팔려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미 패션 매체 ‘풋웨어 뉴스’(FN) 등에 따르면, ‘나이키 덩크 하이 우탱’(이하 우탱 덩크)이 내달 9일 공식 출시됩니다. 발매가는 150달러, 한국에서는 17만 9000원에 나올 예정입니다.
노란색과 검은색이 어우러진 우탱 덩크는 흥미롭게도 지난달 28일 자정 미국에서만 SNKRS 앱을 통해 쇼크 드롭(기습 발매)으로 극소량 판매 됐습니다. 이미 일부 신발이 리셀 플랫폼인 스탁 엑스 등에 매물로 나왔고 이달 17일 기준 최소 34만 3000원에서 최대 122만 9000원에 거래된 것으로 나옵니다.
국내에서는 덩크 운동화의 인기가 급격히 떨어져 웬만한 모델은 이른바 ‘크더싼’(크림이 더 싼) 제품으로 낙인 찍혀 크림과 같은 리셀 플랫폼에서 정가보다 싼 가격에 구매할 수있지만, 우탱 덩크의 경우 발매 수량이 예상보다 적다면 이례적으로 가격 방어가 이뤄져 정식 발매 때 구매하지 못하면 웃돈을 주고 사야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신발은 올 레더 어퍼(갑피)를 특징으로 하며 프리미엄 출시로 지정돼 소재와 전반적인 구조가 일반적인 덩크보다는 품질이 좋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뒤꿈치 부분에는 검은색으로 우탱의 첫 번째 이니셜인 더블유(W) 로고가 수놓여 있고, 텅(혀) 라벨에는 이 로고가 노란색으로 표시돼 있습니다.
이 같은 브랜딩을 제외하면 색상 자체는 오리지널 버전인 ‘덩크 하이 아이오와’와 거의 똑같습니다.
1999년 당시 우탱 덩크 제작 작업에 참여했던 전직 나이키 직원 드루 그리어는 FN과의 인터뷰에서 우탱 덩크가 36켤레만 제작됐다는 소문과 달리 실제로는 100켤레가 완성됐다고 밝혔습니다. 소문은 이 신발의 제작 수량이 우탱 클랜의 데뷔 앨범 ‘엔터 더 우탱 (36 챔버스)’의 제목에서 따왔다고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99년도판 우탱 덩크는 스탁엑스 같은 리셀 플랫폼에는 올라와 있지 않지만 세계적인 경매 사이트 소더비에서 2만 9500달러(약 4048만원)에 팔리고 있습니다.
이런 우탱 덩크를 나이키가 다시 내놓은 이유 중 하나는 지난 2018년 우탱 클랜 멤버 메소드 맨이 한 소셜미디어 영상에서 데뷔 앨범 발매 25주년을 기념해 팬들이 원하는 이 신발을 재출시해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입니다.
한편 나이키가 전설로 여겨져온 운동화를 재출시하는 것은 우탱 덩크 만이 아닙니다. 또 다른 신발로는 에어 조던 4 언디피티드(언디핏)가 내년에 다시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는 데 오리지널 2005년도 모델은 한 플랫폼에서 4000만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윤태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