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인디아 여객기가 12일(현지시간)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 아메다바드 공항에서 이륙한 직후 추락해 최소 265명이 사망한 가운데, 에어인디아 모기업인 타타그룹이 보상금 규모를 발표했다.
인디아투데이는 12일 “타타 그룹이 여객기 추락 사고의 희생자 가족에게 보상금 1억 루피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인도 최대 재벌 기업 중 하나인 타타 그룹은 2022년 당시 항공편 지연과 예비 부품 부족, 항공기의 미흡한 관리 등으로 만성 적자에 시달리던 에어인디아를 인수했다.
이번 사고 후 타타 그룹은 공식 성명에서 “비극적인 사고에 깊은 슬픔을 느끼며, 부상자들의 치료도 적극적으로 도울 것”이라면서 “희생자 유가족에게 각각 1000만 루피(한화 약 1억 6000만원)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타타 그룹은 항공기 추락 사고로 피해를 본 국립 B.J 의과대학 기숙사 시설을 재건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사고기가 학교 기숙사로 추락하면서 지상에서도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현재까지 확인된 의대학생 희생자는 최소 5명, 부상자는 60명 이상이다.
현장에 있던 의사인 크리슈나는 AFP 통신에 “여객기 기체 절반이 의사들과 그 가족이 사는 기숙사 건물과 충돌했다”며 “기체 앞부분과 앞바퀴는 학생들이 점심을 먹던 구내식당 건물 위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불에 탄 시신 15∼20구를 봤다“며 동료들과 함께 다른 학생 15명을 구조했다”고 덧붙였다.
에어인디아, 항공편 지연 가장 심한 항공사로 꼽혀시장 점유율이 30%에 달하는 에어인디아의 항공기 사고가 발생한 것이 처음은 아니라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인도 정부 소유였던 2010년 당시 보잉 737기 항공기가 인도 국내 공항 활주로를 이탈해 협곡에 추락하면서 158명이 사망했고, 2020년에는 산하 저가 항공사인 에어인디아 익스프레스 소속 항공기가 인도 공항 활주로에서 미끄러지며 21명이 목숨을 잃었다.
타타 그룹은 에어인디아를 인수한 뒤 노후 항공기 교체 등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함으로써 에어인디아를 에미레이트항공에 버금가는 세계적 수준의 항공사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세웠었다.
실제로 2023년에는 에어버스 250대와 보잉 220대 등 항공기 총 470대를 주문했다. 이는 전년도 에어버스 항공기 100대 주문에 이은 대규모 투자였다.
그러나 에어인디아에 대한 고객들의 ‘불편한 인식’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5월 영국 민간항공청(CAA)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에어인디아는 영국에서 항공편 지연이 가장 심한 항공사로 지목됐다. 지난해 에어인디아의 출발 시간은 예정보다 평균 46분 지연된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는 “에어인디아는 2019/20회계연도(2019년 4월~2020년 3월) 이후 손실을 기록 중”이라면서 “2023/24회계연도에는 매출 46억 달러(약 6조 3000억 원)에 순손실 5억 2000만 달러(약 7113억 6000만 원)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송현서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