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여러 나라 공군은 대국민 홍보 등을 위해 특수비행팀을 운용한다. 우리나라의 블랙이글, 미 공군의 썬더버드, 미 해군의 블루엔젤스 등이 대표적이다. 항공 강국 이탈리아도 공군에서 프레체 트리콜로르스(Frecce Tricolors)라 불리는 제313 곡예비행단이라는 특수비행팀을 운용하고 있다.
프레체 트리콜로르스는 1961년 창설된 특수비행팀으로 프리울리 베네치아 줄리아의 리볼토 공항을 본부로 사용하고 있다. 창설 당시에는 미국제 F-86E를 사용했고, 1963년부터는 자국산인 피아트 G.91PAN로 전환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에르마끼 MB.339 A/PAN MLU는 1982년부터 운용하고 있어 노후화 문제가 지적되었다.
2013년 알레니아 아에르마끼(현 레오나르도) M-345 HET로 교체한다는 계획이 발표되었지만, 2014년 취소되었다가 2016년 다시 번복되면서 2020년부터 운용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하지만, 최근까지 프레체 트리콜로르스를 위한 기체 도입은 발표되지 않았었다.
2013년 처음 고려된 M-345는 제트훈련기지만 동급의 터보프롭 기본 훈련기와 경쟁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체였다. 고등훈련기인 M-346은 2000년대 초반 이탈리아와 러시아가 공동 개발하다가 이탈리아가 철수한 야크(Yak)-130 고등훈련기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M-346이 러시아에서 수입하는 부품은 없다.
M.346은 비행훈련기인 M-346FT, 전투공격기인 M-346FA의 변형이 있다. 운용 국가는 개발국 이탈리아 외에 그리스, 이스라엘, 폴란드, 카타르, 싱가포르가 있고, 나이지리아와 투르크메니스탄도 주문한 상태다.
이 가운데 폴란드와 싱가포르는 우리나라 T-50과 경쟁에서 승리하여 도입되었다. 이 밖에도 이탈리아 사르데냐에서 캐나다, 영국, 독일, 일본, 오스트리아, 사우디아라비아, 스웨덴, 네덜란드 조종사들이 M-346으로 훈련받고 있다. 이번 프레체 트리콜로르스의 M-346 도입은 단순히 새로운 기체의 도입이라는 점 외에도 최근 우리나라 T-50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M-346의 홍보를 강화하려는 목적도 있다고 봐야 한다.
최현호 군사 칼럼니스트 as3030@daum.net